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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원규정

평생교육원운영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규정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설치목적) 교육원은 일반사회인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그 자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소재) 교육원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안에 둔다.




제 2 장 직 제


제4조(원장 및 부원장) ①교육원에 원장을 두며 총장의 제청으로 이사장이 임명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교육원에 부원장을 둘 수 있으며 총장의 제청으로 이사장이 임명할 수 있다.

③원장은 교육원을 대표하며 교육원의 사무전반을 통할하고 부원장은 원장의 부재 시 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제5조(조직) ①교육원에 필요한 교직원을 두고 원장의 명을 받아 업무를 수행한다.

②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평생교육사 최소 1명을 배치한다.

③행정부서에는 하부조직을 둘 수 있으며 조직, 보직, 업무분장은 따로 정한다.





제 3 장 설치과정


제 1 절 학점은행제


제6조(수강자격) 학점은행제의 수강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 소지자로 한다.


제7조(회원가입) ①본 교육시설은 회원제로 운영되어지며 회원가입은 무료이다.

②모든 강의는 회원으로 가입 후 등록 수강할 수 있다.

③본 시설의 사이트 운영의 특성상 회원자격은 제한을 두지 않는다.


제8조(수업) ①매달 수강신청 전 다음 개설 과목과 강의 계획서를 게시하여 회원들에게 원하는 과목에 대한 수강신청을 돕도록 하고, 수강 희망하는 과목은 소정 기일 내에 On-line 으로 신청하게 되며, 학생들은 원할 경우 수강신청 전에 운영자와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②과목 등록 후 교육기간의 1/5 내에 다른 강의로 전환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유료강좌의 경우 차액이 발생할 경우 그 차액만큼을 입금 및 반환한다.

③과목 변경은 한 달 기준 1인 1회에 한하여 허가한다. 단,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할 시에는 인정해 줄 수 있다.

④장학금 등의 특별전형으로 등록된 자는 타 강좌로 변경 할 수 없다.


제9조(수강료 및 장학) ①교육원의 수강생은 등록 시 소정의 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②교육원의 장학은 별도로 정한다.

③이미 납부한 수업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그 구분에 따라 반환한다.

1. 과오납의 경우

2. 학습자가 「병역법」에 따른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군에 입대하는 경우 등 법령에 의하여 학습을 계속 할 수 없는 경우

3. 학습자가 학습 포기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학습자가 본인의 질병·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학습을 시작하지 아니하거나 학습을 계속

하지 못하게 된 경우

④전항의 학습비 반환은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 제2항을 준용한다.

반환 사유

반환 사유 발생 시점

반환 금액

제4조제2항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과오납된 금액 전액

제4조제2항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 시작일 전일까지

학습비 전액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이상부터 1/3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


제10조(교과목) ①교과목은 교양과목, 전공과목, 전공교양 호환과목, 일반선택과목으로 구분 한다.

②각 설치 과목별, 전공별 교육과정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가인정 사항에 따라 원장이 따로 정한다.


제11조(교과 이수단위) ①교과이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1학기 과목당 15시간 이상의 강의를 1학점으로 한다.

②그밖에 교과 이수단위와 학사진행에 관한 사항은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지침을 준용한다.


제12조(수업) 교육원의 수업은 원격수업으로 실시한다.


제13조(출석) ①각 차시 출석인정기간은 수업계획서 상의 해당 주차를 포함하여 2주일이내 강의 청취 시 출석으로 인정되며, 2주 이후 강의 청취는 가능하나 결석으로 처리한다.(부분 점수 불가)

②출석인정기간 내 수강한 기록이 없는 경우 해당 교시를 결석으로 처리한다.

③수업이수기간은 15주 수업으로 진행되며 단위별(차시별) 콘텐츠 분량의 100%를 수강해야만 해당 주차 출석을 인정한다.

④본인이 아닌 타인의 대리출석을 방지하기 위해 범용공인인증로그인을 기본으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학습자가 본원에 증빙서류를 제출한 후 일반로그인을 할 수 있다.

⑤학습자가 다음 어느 하나의 해당하는 사유로 수강하지 못할 경우, 증빙서류를 첨부한 신청서를 제출받아 총 수업시간의 20%에 한하여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1)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가족의 사망

2) 병역법 등 관계 법령에 의한 동원 소집된 사람

3) 본인의 결혼 또는 질병 등으로 입원한 사람

4) 삭제

5) 삭제

6) 삭제

7) 삭제

8) 삭제

9)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10) 기타 원장이 인정할 수 있는 사유로 인한 경우

⑥학습과정 종료 후 출석률이 총 수업시간의 5분의 4에 미달할 때에는 해당학습과정의 성적을 과락(F) 처리한다.

⑦출석성적의 비율은 전체성적의 20%를 초과하지 못한다.

⑧그밖에 학점은행제 수업의 출석 인정 기준은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을 준용한다.


제14조(시험 출제 및 실시) ①정기평가는 온라인 시험으로 실시하며 정해진 시험시간표에 따라 실시간으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시험 시간 및 문항 구성, 난이도는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을 준용한다.

③장애 학습자의 경우 학습자가 본원에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시험시간을 1.5배 부여한다.

④천재지변 등 공결사유로 정기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학습자는 추가시험인정원을 교육원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⑤추가시험을 실시하는 경우 중간, 기말고사 종료 후 5일 이내에 추가시험을 실시할 수 있으며 그 성적은 B+ 등급 이하로 한다.

⑥그밖에 추가시험 응시자 또는 정기시험 결시자 처리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원장의 승인을 받아 처리한다.


제15조(성적평가) ①성적 분포는 평가문항의 난이도 관리를 통해 정규분포에 맞추되, 20명 미만의 수업 등 부득이하게

정규분포에 맞추기 어려운 경우 원장의 승인을 받는다.

②성적분포 기준은 평가인정신청서의 내용을 준수한다. 단,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학습자의 10% 범위 내에서 증감 조정이 가능하다.

③학업성적은 각 교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고, 출석상황, 과제 및 시험성적 등을 종합평가하며, 그 등급과 평점은 다음과 같다.

등급

성적

평점

A+

95~100

4.5

A

90~94

4.0

B+

85~89

3.5

B

80~84

3.0

C+

75~79

2.5

C

70~74

2.0

D+

65~69

1.5

D

60~64

1.0

F

59이하

미 취득

④최종성적은 강의계획서에 명시된 배점비율로 정기평가(중간, 기말고사)성적, 과제물 참여도(토론 등), 출석점수 등의 합으로 한다.

⑤분반에 따라 교강사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과목을 동일한 평가기준 및 방법으로 평가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필요한 경우는 원장의 승인을 받아 평가기준 및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⑥최종 성적이 60점 미만인 경우, 과락(F) 처리한다.

⑦성적이의신청은 기말고사가 종료되고 모든 평가에 대한 성적산출 후 3일간 성적이의 신청기간을 공지하고, 이의신청을 받으며, 성적이의 신청에 대해서는 담당교수의 타당성여부 확인 후 조정해 줄 수 있다.

⑧동점자의 경우 아래의 기준으로 처리한다.

순위

처리 기준

1

기말고사 점수 상위자

2

중간고사 점수 상위자

3

퀴즈 점수 상위자

4

과제 점수 상위자

5

출석 점수 상위자

6

수업참여도 점수 상위자

7

수강신청학점 상위자


제16조(학습기록점검) ①각 과목의 학습진도를 점검하고 이를 수치로 환산하여 기록하는 학습기록 점검시스템을 운영한다.

②학습자 출결사항과 학습 진행사항을 주2회 이상 점검하여 학습자들의 수업참여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중도탈락을 예방한다.

②학습자 출결사항과 학습 진행사항을 주2회 이상 점검하여 학습자들의 수업참여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중도탈락을 예방한다.

③학습자들의 수업참여 모니터링 결과는 학생 이메일, 문자메세지, 전화를 통해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제17조(평가기준 변경) 성적평가의 기준과 방법은 수강신청 기간이 완료되면 변경이 불가능하다. 다만, 부득이하게

변경이 필요할 시에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

1. 수업계획서 상의 평가기준 변경 시「평가기준변경신청서」를 작성한 후 원장의 승인을 받는다.

2. 평가기준의 변경신청 기간은 학기 개시 후 1/4선까지 가능하다.


제18조(자체평가) ①교육원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 연구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자체평가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한다.

②자체 평가의 기준, 절차 및 방법 등에 필요한 사항은 원장이 따로 정한다.


제19조(질관리 운영 방안) 본 기관은 교육과정 및 기관운영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질관리 운영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①질관리 운영위원회는 기관대표, 강사대표, 학습자대표, 외부전문가로 구성한다.

②질관리 운영위회 회의와 수강생의 강의평가, 학습업무의 참여도 등을 평가하여 교수 인센티브 제도도 실시할 수 있다.

③년 1회 이상 교수 질관리 워크샵을 개최한다.(신임교수 OT포함)

④년 1회 이상 직원 질관리 워크샵을 개최한다.


제 2 절 전문가 과정


제20조(수강자격) 강의 시작일 기준으로 고용지원센터로부터 직업능력향상과정 수강 지원 자격을 얻은 자 또는 일반

시민 대상으로 한다.

제21조(수강지원 절차) 교육원의 전문교육 과정을 수강하는 자는 교육원에 방문 또는 온라인 접수를 하여야 한다.


제22조(수강료 및 환불) ①교육원의 수강생은 등록 시 소정의 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②이미 납부한 수업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그 구분에 따라 반환한다.

1. 과오납의 경우

2. 학습자가 「병역법」에 따른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군에 입대하는 경우 등 법령에 의하여 학습을 계속 할 수 없는 경우

3. 학습자가 학습 포기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학습자가 본인의 질병·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학습을 시작하지 아니하거나 학습을 계속

하지 못하게 된 경우

③전항의 학습비 반환은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 제2항을 준용한다.

반환 사유

반환 사유 발생 시점

반환 금액

제4조제2항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과오납된 금액 전액

제4조제2항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 시작일 전일까지

학습비 전액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이상부터 1/3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


제23조(수료 및 지원) ①수료는 과정 전체 시간의 80% 이상 출석을 기준으로 한다.

②삭제

③수강료 지원 또는 환급액에 대한 기준은 고용지원센터 또는 국비지원 관련 기관에서 정해진 기준에 따른다.



제 4 장 상 벌


제24조(포상) 교육원의 설치자는 품행이 방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또는 선행에 있어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포상

할 수 있으며, 그 기준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25조(자격박탈) ①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1. 성희롱이나 수치심을 자극하는 내용의 게시물, 광고성이 짙거나 특정 정치, 종교 등을 옹호 및 비판하는 게시물 등을 게재한 자

2. E-mail, 1:1대화 및 토론방 등에서 다른 사람을 노골적으로 비난하거나 성적모욕, 욕설 등의 행위를 한 자

3. 본 교육원 내의 문서를 불법복사 또는 탈취, 위조 변조한 자

4. 스팸메일, 악성바이러스, 음란물, 허위사실 등 유포, 해킹, 폭언 등 통신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

5. 교·강사에게 폭언, 폭행, 명예훼손 등 패덕행위를 한 자

6. 기타 교육생의 본분을 이탈한 행위를 한 자



제 5 장 강의료 지급


제26조(강의료 구분) 본원의 제강의료는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①강의료 : 전임교원 및 학점은행제 강좌를 담당한 비전임교원에게 지급하는 강의료.

②특강강의료 : 특강?공개강좌 등 비정규강좌를 담당한 자에게 지급하는 강의료

③전임교원의 급여지급 및 방법은 따로 정한다.


제27조(강의료 지급) ①강의료는 강의료 구분에 따라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급한다.

②강의료는 교강사 1인당 최대 담당 학생 수 기준으로 산정할 수 있다.

③강의료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시 운영자가 강사와 협의 조정할 수 있다.


제 6장 강의평가


제28조(평가) ① 강의평가는 교수 및 강의운영, 시험 및 과제(성적평가), 강의컨텐츠 및 기타 일반사항에 관한 것으로 정한다.

② 강의평가는 전산으로 실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29조(평가대상) 강의평가는 전 과목을 대상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30조(평가등급) ① 해당 교강사가 담당한 강좌별로 평가받은 산술평균점수를 5점 만점으로 계산하여 환산점수를 부여한다. 소수점 두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환산점수

등급

비고

4.5

A+

4

A

3.5

B+

3

B

2.5

C+

2

C

1.5

D+

1

D

1미만

F

② 환산점수에 따른 평점 및 평가등급은 다음과 같다.



제31조(평가시행 및 적용) ① 강의평가는 매학기 별도 공지된 기간에 해당강좌의 수강생들이 직접 인터넷을 통해 실시한다.

② 강좌별 평가등급이 C이하인 경우 이후 해당 과목에 대해 1년간 교강사 위촉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강의평가 결과는 공개할 수 있으며, 공개대상, 범위 및 방법은 대학 규정을 준용한다.



제 7장 장애학생지원


제32조(장애학생 정보 제공) ①효율적인 교수·학습 지원을 위해 장애학생이 수강하는 강좌의 교원에게 장애학생의

장애유형, 장애등급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②장애학생에 관한 정보를 담당교원에게 제공하는 경우 해당 교원에게 정보보호 의무를 숙지시켜야 한다.


제33조(장학금 지급) 장애학생에게는 별도의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관련 규정에 따른다.

제34조(보칙) 이 규정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제 8 장 위원회


제35조(운영위원회) 교육원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원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제36조(구성) ①위원회는 본교 부총장, 원장, 부원장외에 원장이 지명하는 약간 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위원장은 원장이 되며, 위원은 필요한 상황에 따라 원장이 지명한다.

③위원회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를 둘 수 있으며 간사는 평생교육원의 선임자로 정한다.

④위원회의 안건에 따라 외부 전문가를 둘 수 있다.


제37조(심의사항) 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①강좌의 개설 및 정원에 관한 사항

②교과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③교육원의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④교육원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⑤기타 교육원 운영에 필요한 사항


제38조(회의) ①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회의 결과 가부 동수일 경우 위원장이 최종결정권을 갖는다.


제 9 장 개인정보관리


제39조(개인정보의 관리) ① 교육원은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수집할 경우, 법령에 근거하거나 소관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수집을 원칙으로 한다.

②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보유목적 외 또는 보유목적에 맞더라도 권한을 넘어서는

부당한 목적으로 내부직원 등이 이용 또는 조회하지 못하도록 엄격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③ 교육원은 자기테이프 등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할 경우에 비밀번호 삽입 등 안전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④ 교육원은 처리정보를 법률에 의해 제공할 때에도 다음의 조치사항을 명확히 하도록 하여야 한다.

1. 제공범위, 데이터의 가공여부, 제공하는 파일의 형태 및 특성에 따른 보안방법 등 보호조치

2. 제공된 처리정보(출력자료를 포함)의 폐기방법 및 확인에 관한 사항 등

⑤ 교육원은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⑥ 개인정보 보유 및 보유기간

1.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교육원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간 동안 보관하여야 한다.

2. 교육원은 학습자의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E-mail주소, 연락처, 결제기록, 접속로그, 접속IP정보, 랜카드맥어드레스, 주소, 입학자격 확인을 위한 사항(출신학교, 학과, 졸업일 혹은 졸업예정일 등) 등의 정보를 학습자의 동의하에 수집·보유하여야 한다.

3. 개인정보의 수집 및 보유에 관한 동의는 학습자가 본 교육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 시 온라인으로 받도록 한다.

⑦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교육원에서 학점은행 및 학사관리, 자격증 신청을 목적으로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2. 교육원은 정보를 제공 할 제3자를 학습자에게 명확하게 알려야 한다.

3. 본 교육원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대상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센터, 교육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및 부설기관, 교안배송 업체, (사)한국상담협회로 한정한다.

4. 이 외에 개인정보관리에 관한 사항은 교육원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른다.


제40조(개인정보 기록물 등의 폐기) ① 교육원은 전자매체에 수록된 개인정보를 폐기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에 따라야 한다.

1. 개인정보파일 삭제 및 파기 시 철저한 덧씌우기 등 재생이 불가토록 조치

2. 컴퓨터 등의 불용처분 및 매각 시 저장된 내용의 완전삭제

② 교육원은 출력물로 나타난 개인정보를 폐기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에 따라야 한다.

1. 폐· 휴지 수집업자에게 출력물의 원형으로 매각 등을 금지하여야 한다.

2. 출력물을 매각 시에는 직접 파쇄 조치 후 매각한다.

③ 파기절차

1.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 보관 후 즉시 파기하여야 한다.

2. DB(종이에 옮겨진 별도서류)는 법률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된다.

제41조(세부사항) 기타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에 의거하여 총장의 승인을 얻어 따로 정할 수 있다.


제42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개인정보를 보호함에 있어 사전고지에 위배되는 사고가 발생 시 개인정보관리책임자가 그 책임을 진다. 단, 기술적인 보완조치를 했음에도 해킹 등 네트워크상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인한 정보의 훼손에 관하여는 그 분쟁의 책임이 없다.

② 교육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책임자 및 담당자는 개인정보 관리를 위해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제 10 장 보 칙


제43조(규정변경) 이 규정은 위원회와 교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어 변경할 수 있다.


제44조(세부사항)

① 교육원의 운영 규정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및 학점은행제 학사관리지침을 준용한다.

② 교육원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총장의 승인을 얻어 따로 정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2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2014.06.13.>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6년 3월 16일부터 시행한다.